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NOTICE

현재 위치

  1. 게시판
  2. NOTICE

게시판 상세
씨앗의 종류별 안전한 섭취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
  • Post By. (ip:)
  • 작성일 2014-03-05
  • 조회수 2625
  • 평점 0점

http://www.mfds.go.kr/index.do?mid=675&seq=18555&cmd=v

 

제목 씨앗, 잘 먹으면 약! 잘 못 먹으면 독!
담당자 식품기준과 강윤숙 전화번호 043-719-2413
등록일 2012-09-10 조회수 4675
- 씨앗의 종류별 안전한 섭취를 위한 가이드라인 제공-

□ 식품의약품안전청(청장 이희성)은 최근 견과류 등 식물의 씨앗이 건강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다양한 씨앗들을 식품으로 섭취하고 있으나, 일부 씨앗의 경우 독성이 있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.
○ 식물 씨앗은 지방(불포화지방산), 단백질, 탄수화물, 비타민, 무기질 등 영양소가 풍부하지만, 일부 씨앗은 자체 보호수단으로 시안배당체 등 자연독소를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올바른 섭취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.

□ 씨앗 종류별 식용 가능 여부와 올바른 섭취 방법은 다음과 같다.

〈독성으로 인해 섭취에 주의가 필요한 씨앗〉
○ 청매실(과육 포함)에는 시안(청산)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날 것으로 먹지 말고, 술을 담그거나 설탕에 절이는 등 자체 소화과정을 거쳐 시안배당체를 분해시킨 후 섭취해야 한다.
※ 시안(청산)배당체 : 그 자체는 유해하지 않으나,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시안화수소를 생성하여 청색증 등 유발, 과량섭취 시 사망할 수도 있음(가열하면 효소가 불활성화되어 독성이 생성되지 못함)
○ 은행의 경우 시안배당체와 함께 메칠피리독신이라는 독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, 어른은 하루 10알 미만, 어린이는 2~3알 이내로 섭취하여야 한다.
※ 메칠피리독신 : 한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의식을 잃거나 발작을 일으키며 심할 경우 사망할 수도 있음(가열해도 독성은 유지)
○ 아마씨도 시안배당체 독성을 지니므로 섭취 전에는 물에 장시간 담갔다가 여러 차례 세척하거나 볶아(200℃, 약 20분) 독소를 제거하여 섭취하여야하며, 1회 4g, 하루 16g(약 2숟가락)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.

〈식용 가능한 씨앗의 섭취 시 주의사항〉
○ 일반적으로 섭취 제한이 없는 씨앗으로는 땅콩 등 견과류, 참깨 등 유지종실류, 커피 등 감미종실류 등이 있다.
- 땅콩은 고지방 저단백 고칼로리 식품으로 여름철에는 곰팡이독소(아플라톡신)가 생기기 쉬우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, 대표적인 알레르기 유발 식품이므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섭취에 유의해야 한다.
- 호두는 불포화지방산(특히 오메가-3), 비타민B1 등이 풍부한 고칼로리 식품이나, 껍질을 깐 호두는 산패하기 쉬우므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으며, 산패취가 나는 것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.
- 또한 아몬드 품종 중 야생 아몬드(bitter almond)의 경우 시안배당체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모양이 같다고 해서 날로 섭취하면 안 되며, 쓴 맛이 나는 아몬드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.
※ 국내 유통 아몬드는 시안배당체가 없는 sweet almond 품종임
- 팥의 경우 사포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아린 맛을 내므로 음식 조리 시에는 물에 불린 후 처음 삶은 물은 버리고 다시 물을 부어 삶아내는 것이 좋다.
○ 특히, 과일의 경우 무심코 씨앗을 함께 섭취하는 경우가 있는데, 먹을 수 있는 열매라도 그 씨앗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용가능 여부를 모를 때는 섭취하지 말아야 한다.
- 살구, 복숭아, 매실, 사과 등의 씨앗에는 시안배당체 함량이 높아 식품으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.

〈가정에서 직접 채유(採油)가 불가능한 씨앗〉
※ 채유(採油) : 씨앗에서 기름을 짜는 과정
○ 재래종 유채씨에는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독성물질인 에루스산(erucic acid)과 갑상선비대증을 일으키는 글루코시놀레이트가 들어있어 가정에서는 식용 및 식용유를 채유할 목적으로 사용해선 안 된다.
※ 유통되는 유채유(채종유)는 독성물질을 제거한 품종(카놀라)을 이용하여 별도 정제공정을 거쳐 생산되므로 안전함
○ 피마자(아주까리)유도 리시닌이라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식용 및 채유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.
※ 리시닌 : 구토, 용혈성 위장염, 간이나 신장 장애, 혈압 및 호흡저하 등을 일으키고 심하면 사망할 수도 있음
※ 식품첨가물 및 의약용 피마자유는 정제를 통해 독성물질을 제거한 것임

□ 식약청은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씨앗류를 섭취할 것으로 기대하고, 먹을 수 있는 씨앗이라도 올바른 섭취방법에 따라 적정량을 섭취하고 식용 여부를 잘 모를 경우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당부하였다.
○ 식물 부위별 식용 가능 여부는 청 홈페이지(정보자료〉KFDA 분야별 정보〉식품〉식품원재료 DB)에서 확인 가능하다.

비밀번호    *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
댓글 수정

비밀번호

수정 취소

/ byte

Wish

Instagram@bangyudang
Looks Great!
Yellow ID@bangyudang
친구추가하세요!
Facebook@bangyudang
Looks Great!
Blog@bangyudang
Looks Great!

CS Center

031-706-0690 월 ~ 토 (일요일 휴무) 오전 10:00 ~ 오후 7:00

close